고령자 운전면허증 반납 방법 및 혜택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제도란?
만 65세 이상(서울시는 만 70세 이상)의 운전면허 소지자가 자진해서 운전면허증을 반납하는 경우 지자체에서 여러가지 혜택(교통카드나 상품권)을 지급하는 제도
각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지자체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예산 소진시 혜택을 못받으며 예산 소진 이후 면허반납 업무는 경찰서에서 시행되며, 교통카드 신청은 다음연도 사업기간 중 신청가능 합니다.
운전면허 반납방법
운전면허증을 지참하여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합니다. (대리신청 불가)
만약 운전면허증을 분실한 경우 인근 경찰서나 정부 24홈페이지에서 운전 경력 증명서를 발급 받은 후, ‘운전경력증명서’와 신분증을 함께 제출하면 반납절차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과 지원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운전면허증 반납과 인센티브 신청을 한꺼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반납과 동시에 면허가 취소되며 취소 철회는 불가하며 혹시 면허를 재취득하려면 1년 후 시험을 다시 치르고 면허를 취득하면 됩니다.
운전면허증 운전면허 갱신기간이 지난경우에는 관할 경찰’서’ 교통과에 가시어 반납하시면 반납서류를 끊어줍니다. 그 서류를 보관하고 계시다가 이듬해 주민센터에 가셔서 반납서류를 신분증과 함께 제출하시면 교통카드제공이 됩니다.
운전면허 반납혜택(2024년 기준)
부산기장군: 10만원 상당 온누리상품
대구: 10만원 상당 대구로 페이 선불카드
경산시: 70세이상, 10만원상당의 교통카드 또는 경산사랑 카드
횡성군: 20만 원씩 지급+자동차책임보험증권으로 실제 운전을 해 온 사실을 증명하면 ‘횡성사랑카드’로 10만 원을 추가 지급
청도군: 교통비 20만
옥천군: 만70세 이상, 지역상품권인 향수OK카드 30만원
파주시: 65세~74세=>10만원의 지역화폐+본인명의 차량 매매증명서 또는 폐차증명서 증빙시 추가 20만원 75세이상=> 지역화폐 30만원
작년보다 반납혜택이 늘어나는 곳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예산 소진 전에 빨리 혜택 받으시길!